[자동차정비] 취업율 80%? 세상에 차는 많다. 전세계 어디서든 쓸모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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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을 소개합니다.
"석유가 마르지 않는 한,
클래식 자동차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끝없이 판매되는 한,
고치고 개조할 차량 역시
계속해서 늘어날 겁니다.
전 세계 어딜 가도 영어보다 더 잘 통하는 게
바로 ‘기술’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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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원과 관련된 취업, 창업은
변화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기계는, 그저 기계일 뿐.
기술이 발전하고, 시장이 커진다고 하더라도
결국 기계는 사람 손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차량 수는 늘어나고, 시장은 커지고.
그에 따른 일자리는 많아지는데…
자동차 정비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은
줄어드는 현실
차량 등록은 증가 대비
자동차 정비원은 감소
차가 고장 나면 무.조.건 자동차 정비소를
찾아가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고장 난 차를 고칠 사람은 점점 줄어든다니.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자동차 관련 자격증 및 세부 기술이
워낙 방대하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발전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에요.
자동차 정비원은 더 이상 필요 없는 게 아니라,
급변하는 자동차 정비 생태계에 걸맞는
‘전문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전기차,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관련한
자격증도 추가적으로 취득한다면
활동 영역은 더 무궁무진해지죠!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내 자동차 서비스 센터는 물론
수입 자동차 서비스 센터까지
취업이 가능해요.
내 차 고치다가
덤으로 테슬라에 취업하는 게
없는 이야기가 아니라니까요?
대한민국 자동차정비 명장들도
현 시대의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출처 : 울산경제 '전성국 기장', 한겨레 '박병일 명장',
디지털타임즈 '손선익 명장' 기사 인용
“요즘은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차 등
자동차 시장이 더 넓어지고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잖아요.
관련한 자격증도 많이 생기고 있거든요.
오히려 긍정적인 변화인 것 같아요.
예전처럼 부품을 다 뜯어보고 갈아야 했던 것보다
훨씬 더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변화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진단만 제대로 해도
오히려 쉽게 고임금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봐요.
육체적으로도 지금보다 더 쉽고 간단해지는 거죠.
결국, 사람이 만들었으니
사람이 보고 진단해야 하니까
꾸준히 변화되는 시장에 대해 공부해야 하는 게
자동차 정비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주 많죠.
그런데 차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자동차 정비 과정을 통해
자동차의 ‘속’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할 수 있는 직업은 자동차 정비원 외에 더 있어요.
요즘 주목받는 직업은 바로
‘튜닝 엔지니어(튜너)’!
“튜닝? 그거 불법 아니에요?”
전혀요!
오히려 국내 튜닝 시장은 정부 주도 하에
훨씬 더 커지고 있다고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자동차의
내/외관을 꾸미는 튜닝을 넘어,
이젠 기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키고
구조 및 장치를 변경하는 일까지 진행하는 것이
바로 ‘튜닝 엔지니어’의 역할이에요.
튜닝의 목적을 파악하고,
자동차 개조 계획을 수립한 후
견적 산출까지 총괄하는 튜너는,
자동차 제조사의 고성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도!
경주용 자동차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정부는 튜닝 문화 확산세에 따라
2030년에는 10조 5,000억 원까지
시장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토부는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까지 내놓았아요.
뿐만 아니라 자동차 튜닝사, 튜닝 엔지니어는
각 기관 전략산업 직종으로 채택되었을 정도예요.
흔히 보이는 캠핑카, 구급차, 어린이 보호 승합차,
이동도서관 등 일반 승합차나 화물차를
사용 목적에 적합하게 개조하거나,
자동차의 성능 강화, 개인의 취향에 맞게
외관을 바꾸는 등 그 종류도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용도가 다르게 변경된 차들은 튜닝 후
‘안정성을 승인받은 합법적인 개조’가
이루어진 것이며 이들은 모두
‘자동차 정비’를 필수적으로 취득하고
자동차 기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 튜닝 목적 및 종류에 따라 안정성 승인 여부 상이
이제는 자동차 정비에 대해 배우면,
자동차 정비소를 넘어
자동차 제조사, 튜닝 전문 업체,
모터스포츠팀 등 취업하는 등
단순 정비가 아닌 ‘제조’와 유관한 곳에
취업 및 창업 역시 가능해요!
자동차 정비 기능사 자격증,
독학으로도 가능하다는 괴담(?)에 대하여..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은 워낙 많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해서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시려는 분들도 많아요.
실제 자격증 취득 없이 기술을 배우면서
도전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혼자서도 할 수 있는데…’ 하는
답답한 마음, 충분히 이해해요.
하지만 자동차는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알고!
직접 내부를 만지고 고칠 수 있는
‘실기’가 중요한 시험!
(축구를 많이 본다고 우리가 손흥민 선수가 되는 건 아니듯,,)
특히 자동차 정비 교육 관련 학원을
‘잘’ 골라야 하는 이유는
학원 마다의 실습 장비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실제 시험장과 비슷한 수준의 장비를 다뤄보면
합격률은 더 더 높아진다는 사실!
나이와 성별에 제한 없이, 시장 변화에 맞춰
공부만 한다면 평생 할 수 있는 직업!
자격증만 있으면 캐나다, 호주 어딜 가든
손 기술 하나로 먹고살 수 있는 직업!
한번 배워두면 내 차 수리부터 남의 차 수리까지,
자동차 정비 자격증부터 중장비 자격증까지!
배우면 배울수록 넓어지는 자동차 정비의 세계!
아직도 고민 되세요?
시험정보
자동차 정비기사는
국토교통부 국가 기술 자격증이며,
자동차 튜닝사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전 과정이 자동차 기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고
기계 상의 결함이나 사고의 원인을 찾아
수리하는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하죠.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따라 최근엔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친환경 자동차 관련 정비 전문가 과정도
들을 수 있어요.
자동차 관련 자격증 시험은 모두
필기와 실기시험을 함께 진행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생산 현장이나 판매, 정비 업체,
관련 기업 서비스 센터에서의 업무가 가능하며
카센타나 카 인테리어, 튜닝 전문점 등을
개업할 수도 있어요.
기술 인력이기 때문에 자격증이 있으면
업계 진출에 훨씬 더 유리하답니다.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격 취득 후
추가적으로 필요한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전문성 갖추기!
자동차에 대한 애정만 있어도, 충분히 가능해요!
필기시험 : 전과목 객관식, 60분
1. 자동차 엔진
2. 섀시
3. 전기, 전자장치 정비 및 안전 관리
실기시험 : 작업형 실기, 4시간 정도
자동차 정비 실무
커리큘럼
강좌에 따라 상세 커리큘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01.
- 자동차 엔진 정비
- 엔진본체 정비
- 윤활장치 정비
- 연료장치 정비
- 흡,배기장치 정비
- 02.
- 자동차 전기전자장치정비
- 자동차 충전장치 정비
- 자동차 시동장치 정비
- 자동차 편의장치 정비
- 자동차 등화장치정비
- 03.
- 자동차 섀시정비
- 유압식 제동장치 정비
- 클러치, 수동변속기 정비
- 드라이브라인 정비
- 휠, 타이어, 얼라인먼트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