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외형복원
최대 100% 국비지원

[자동차외형복원] 자동차 공업소 취업에 무조건 필요한 자격증 ! 불경기 없는 평생직업 판금·도색 전문가

0 ~ 520,880원

과정을 소개합니다.

  2600만 차주 여러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긁히거나, 박거나, 

깨지거나 하는 

차량 사고가 난 적 없으신가요?



서비스센터에 가야 하나, 

자동차 공업소에 가야 하나 

고민했던 일 없으세요? 




…. 정말로요?



사람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한, 

언제 어디서나 

예상치 못한 사고는 날 수 있어요. 


내가 운전을 조심히 한다고 해도, 

다른 차들이 피해를 준다면 

고스란히 당할 수밖에 없죠. 


      

긁히고, 찌그러지는 자잘한 사고는 

우리 예상보다 빈번하게 일어나요. 


그럴 때 가장 먼저 찾는 사람! 누굴까요?


사고 난 자동차의 외형을 그대로 되돌려줄 사람! 

바로 자동차 공업사에서 만날 수 있는 

판금 / 도색 전문가입니다. 


출처 : 비알오토솔루션 / 마세라티 판금 과정

▼ 

출처 : 비알오토솔루션 / 마세라티 도장 과정


전기차, 수소차, 가솔린, 디젤 상관없이

모든 자동차는 저마다의 훌륭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자동차 시장이 급변해도 

외형과 관련된 직업은 

변함없이 수요가 있다는 이야기지요. 


자동차 관련 학교에서도 ‘자동차판금도장과’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학과를 신설할 정도로

외형복원은 ‘전망’있는 기술입니다



자동차 사고 만을 분석하는 

TV 프로그램이 나오는가 하면, 

차를 구입하고, 아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건 

통계 상으로도 입증 된 사실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차량과 관련된 

직업 전망은 밝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 24시간, 1년 365일, 

갑자기 벌어지는 자동차 사고는 막을 수는 없고,  

불경기가 찾아와도 차를 아끼고 소중히 하는 

차주의 마음까지는 막을 수가 없기에

일자리는 넘치는데 

자동차 판금, 도색 전문가는 부족한 현실





.

.

.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바로 

‘자동차 외형복원’ 시장입니다. 





일한 만큼 벌고, 정년 없이 벌고,

 배운 만큼 전문가가 되는 기술의 세계 속에서 

자동차 판금, 도색 전문가는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시장의 일인자가 될 수 있을까요?


인천의 최연소 정비소 대표!

카닥터 변대표 채널로 유명한 ‘변규환’ 대표님을 통해 

판금 / 도색의 전문가가 되는 방법을 물어보았습니다. 


  숨은 고수의 자기소개 타임

출처 : 카닥터 변대표


“사실 누구나 판금, 도장을 현장에서 

배우고 시작할 수 있어요. 

다만 ‘전문가’가 되는 건 다른 이야기죠. 


사고가 나서 범퍼나 패널이 파손되면

당연히 색도 벗겨지죠.

결국 둘 중 어떤 기술 하나만을 배우고 

끝나는 게 아니라

차체 수리와 도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시장에서도 더 인정받을 수 있어요.”


출처 : 카닥터 변대표


일반적으로 튜닝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도장(도색)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가 사고로 인한 수리라서 

공업사나 서비스센터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죠.

판금과 도색은 뗄 수 없는 사이거든요. 


출처 : 극한직업


도색부터 열처리까지 꼼꼼하게 작업해야하고 

전반적으로 힘든 과정이지만

수입도 높은 편이고,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어서 

자격증을 따고 

전문적인 도장공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판금의 경우 자동차 정비사와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은데 

자동차 정비가 차체 내부를 수리하는 거라면, 

판금은 차체를 탈/부착 하는 것부터 

수리 후 부품 조립을 다시 하는 것까지 

외부 수리를 담당하는 겁니다. 


저도 판금부 출신이고요!


순서를 다 기억하고, 자동차 부품까지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아 이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동차를 이해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이 들죠.”



출처 : 비알오토솔루션 / Before -> After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더욱더  인정받을 수 있는 자동차 외형복원!


차에 관심이 많고, 애정 하는 분이라면!

자동차 판금, 도색 교육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때요?

시험정보


  1.  자동차차체수리 (판금) 


‘판금’의 정식 명칭은 자동차차체수리예요. 

사고로 손상된 차체를 용접하고, 절단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

외형을 복원하는 걸 말하죠. 




필기 + 실기 시험으로 진행 되며, 실기는 독학이 어렵습니다. 

용접 기술 및 치수 측정, 접합 부위 단차까지 

세밀하게 맞추어야 하므로 

세심한 손기술과 감각이 필요하죠. 


국비교육 과정을 통해 자동차정비기능사자격증 과정과 

함께 교육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 과정의 70% 이상을 이수하는 경우 

필기 면제 혜택도 주어집니다 


필기 : 60문제 (자동차 구조, 차체재료 및 용접 일반, 

차체 정비, 안전  관리 - 총 4과목)

실기 : 4파트, 6시간 (패널 제작 및 교환 170분, 

계측 및 인장 70분, 탈부착 80분, 용접 및 절단 40분) 



  1.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도장, 도색) 

자동차의 손상된 보디와 차체 패널을 수리하거나 

교환하고 난 후 

조색과 도장 작업으로써의 본래의 

차체 형상과 색상으로 회복하는 기능을 시험합니다. 



마찬가지로 필기 + 실기로 진행되는 형태이며, 

실기는 ‘도장 부스’가 내재된 곳에서 

차량 패널 표면을 면밀하게 만져보고, 진단하여 

퍼티를 도포 / 샌딩하고 단차를 잡을 수 있어야 할 정도로 

꾸준히 실기 연습을 해야 도움이 됩니다. 


판금과 동일하게 전 과정의 70%이상을 

이수하는 경우 필기 면제 혜택도 주어집니다.


필기 : 60문제 (색채, 보수도장, 안전관리 - 총 3과목)

실기 : 3과목 (표준 도장 180분, 조색 90분, 블렌딩도장 120분)



커리큘럼

강좌에 따라 상세 커리큘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원마다 진행 커리큘럼이 상이하며, 

보통 정비기능사 / 차체수리기능사 / 보수도장기능사를 

모두 취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비스 센터 및 1, 2급 공업사 취업을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자격증 취득 시 유리한 편입니다. 


* 판금 / 도색은 1,2급 공업사만 운영 가능함

교육원을 운영중이신가요?교육원 입점 신청하기